본문 바로가기
리리고수

회계초보 생존기 - 채권채무조회서, 법인카드 마감

by 리리고수 2022. 1. 9.

2022년 1월 4일 화요일 생존 기록

 

아니 분명 월요일 생존 기록을 짧게 쓰려고 했는데...

 

투머치 토커답게 존나 길게 쓰는 바람에... 화요일은 짧게 쓰겠다^^

 

화요일 오전 업무를 끝낸 후, 어제 작성한 법인카드 내역을 토대로 전표 작성을 시작하였다.

 

우리 회사는 참고로 더존을 쓴다.

 

법인카드에서 주로 쓰이는 계정은 역시 으뜸인 복리후생비 계정이다.

 

다른 회사도 같은지는 모르겠지만, 매출원가로 들어가는 복리후생비 계정 코드 따로, 판매관리비로 들어가는 복리후생비 계정 코드가 따로 있다.

 

이외에도 여비교통비, 소모품비, 도서인쇄비 등등 여러 가지 계정이 쓰인다.

 

우리 회사는 법인카드가 조오오온나 많기 때문에 전표 작성에 시간이 오래 걸린다.

 

그렇지만 더 빡센게 있다면... 바로바로 증빙 챙기기^^!!

 

증빙에는 1. 영수증 또는 매출전표 2. 관련 기안 정도가 있겠다.

 

식대 같은 경우는 영수증 하나면 되지만, 기안과 관련된 비용 건은 일일이 다 기안을 첨부해야 하기 때문에 여간 빡세지 않을 수가 없다.

 

그리고 또한 검토해야 하는 게, 카드사 청구서에 나온 금액과 승인내역 금액이 같은지!! 꼭 확인해야 한다.

 

승인이 월 말에 이루어질 경우 다음 달 청구내역으로 넘어가는 경우가 있다😢

 

많지는 않지만 종종..! 있기 때문에 꼬옥 확인해야 한다.

 

이 모든 걸 확인하면 법인카드 마감은 끄~~~~읕!!!!🤗

 

그렇지만 우리는 월 마감만 하는 게 아니라 연 결산도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연 결산 중 하나인 채권채무조회서를 1월 안에 끝내야 한다.

 

채권채무조회서는 1. 2021년 12월 31일 기준 2. 우리 회사와 거래처의 채권 또는 채무의 장부잔을 확인하는 것인데,

 

이것은 거래처가 우리 회사에 채권채무조회서를 보내는 것이 아니라, 거래처가 회계법인에 보내는 것이다!!!★★★

 

채권채무조회서를 보내기 전에 먼저, 거래처에 2021년 12월 31일 기준으로 너의 장부 잔액이 이게 맞니??를 확인해야 한다.

 

먼저 우리 회사의 더존 장부 잔액을 확인하고, 메일로 관련 내용을 보낸 후, 회신을 기다리면 된다.

 

우리 회사의 경우 거래처라 하면, 1. 임대인(임대료-미지급금) 2. 카드사(미수금)가 있다.

 

카드사 미수금은 12월 마감이 끝나야 알 수 있지만, 임대료 같은 경우는 얼추 윤곽이 잡혔기 때문에 저번 주부터 이미 확인 메일을 보낸 상태였다.

 

보냈던 거래처로부터 다 이상 없다는 회신 메일을 다 받고, 기쁜 마음으로 채권채무조회서 리스트 엑셀 파일을 업데이트하였다.

 

후...큰 산을 넘은 듯한 기분이지만, 사실은 조오오온나 작은 산을 넘은 거겠지.

 

그래도 뿌듯하다😋

 

이 날도 모든 일을 끝내고 나니 1시간 30분 정도 야근을 한 상태였다.

 

리리고수 살려...☠️☠️☠️

'리리고수'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로그 1일차😃  (0) 2022.01.01

댓글